건강정보 / / 2023. 4. 20. 23:55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예방 및 관리 방법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증상,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매우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위식도 역류 질환(GERD)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위산과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오는 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

대다수의 경우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물이 위에서 식도로 넘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약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식도내벽에 염증과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속 쓰림, 역류, 삼킴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일반적으로 위산이 식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 역할을 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약화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약화는 일반적으로 연령, 비만, 임신, 흡연, 중성지방증, 당뇨병 및 고혈압과 같은 요인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다한 음주, 과식, 운동 부족, 스트레스, 특정 음식 및 음료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대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에 따라 발생하며, 속쓰림, 트림, 쉰 목소리, 이물감, 음식물이 가슴이나 목에 걸린 듯한 느낌, 마른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이는 심장질환이나 심장마비 등과 같은 발작적인 상황과는 다릅니다.

주로 식사 또는 누운 후에 발생하는 가슴 작열감, 속쓰림, 소화불량, 속 쓰림 등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이 역류하거나 음식을 삼킬 때마다 가슴이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 안이 간질간질하여 마른 기침을 많이 하는데, 감기가 아닐 경우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지만 궤양, 협착, 식도 내벽 세포가 변화하여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바렛식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방 및 관리 방법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알코올과 같은 음식과 음료를 피하며,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침대 머리를 높입니다.

생활 습관 교정 외에도 약물 요법이 처방될 수 있으며, 담배를 끊는 것과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제산제, 양성자 펌프 억제제 또는 위산분비억제제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모두 위산의 양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하부식도 괄약근을 복구하거나 강화하기 위해 수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허리에 꽉 끼는 옷을 피하면 복압을 낮추고 역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위에서 제시한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